모바일 메뉴 닫기
 
 

연구활동

사회정책 리서치 랩(Lab SPn: Social Policy for now & next)  [사회정책 리서치랩 홈페이지]
 

센터장

최영준 교수

이메일

sspyjc@yonsei.ac.kr

센터소개

한국 복지국가는 지난 20년 동안 저출산·고령화로 대표되는 인구구조의 변화, 다양화되는 고용형태와 불안정 노동의 증가, 양극화의 확대와 사회 연대 및 신뢰의 위기 등을 목도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빠른 코로나19와 디지털 자본주의의 도래, 그리고 기후변화와 같은 사회적 난제의 증가는 사회정책의 중요성을 높여주기는 하지만, 동시에 바람직한 길을 찾는 것을 어렵게 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들의 행복과 안녕을 위해서는 어느 때 보다 과감하고 창의적 생각들, 더 정확하고 디테일한 증거들, 그리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시의 적절한 정책을 생산하는 것이 중요한 때입니다. Lab SPn은 그러한 연구들을 선도할 미래 인재들을 키워내고, 실제 연구들을 진행하는 플랫폼이 되고자 합니다.

정부와 기업 리서치 랩  [정부와 기업 리서치랩 연구활동]

 

센터장

장용석 교수님

이메일

yongsukjang@yonsei.ac.kr

센터소개

정부와 기업 연구센터는 공공부문과 민간영역 내 다양한 행위자들의 역할변화와 상호작용, 그리고 그에 따라 나타나는 제도적 변화의 동학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공공-시장 구분을 떠나 책임과 효율의 균형적 공존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가하는 것에 주목하여 정부기관, 기업, 비영리조직이 공생발전, 공유가치창출, 지속가능성장, 더블보텀라인, 사회적가치경영, ESG 등 융합가치를 조직운영에 반영하는 현상을 주요 연구과제로 삼고 있습니다.

연구센터 산하에는 제도와 조직 랩(Institution & Organization Lab, IOL)을 포함한 여러 연구팀들이 속해 있습니다. IOL에서는 제도적 논리와 사회운영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중앙・지방정부의 역할 확대, 정부와 시장의 상호작용 확장 및 공공관리 방식의 변환, 사회적 기업 및 비영리 조직 활동을 위한 정부 정책의 증가, 사회적 가치 창출 생태계의 성장 및 집합적 임팩트의 확산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학제적 이론틀과 복합적인 방법론을 활용하여 공사조직의 비전, 전략, 사업모델, 조직구조의 변화에 대해 탐색함으로써 이론적・실천적 지식 발전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공계약 정책 리서치 랩(Government Contract and Policy Research Lab)  [공공계약 정책 리서치랩 연구활동]

 

센터장

엄태진 (겸임교수, 법무법인 한결 변호사)

이메일

tju2009@gmail.com

센터소개

공공조달 및 사회기반시설 건설을 위한 공공계약 관련 정책 연구를 통하여, 현대 정부가 직면한 사회적가치실현, 기후변화대응 등 다양한 이슈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또한 정부, 기업, 지역사회, 개인, 해외기관 등 이해당사자들이 국가적 현안 해결을  위하여 다양한 의견을 조율하고 협의할 수 있는 구심점이 요구됩니다.

 

이에 본 연구 센터는 민관협력사업을 포함한 공공계약 관련 정책에 관한 분석, 세미나, 자문 프로젝트 등을 수행.  동시에, 유관단체들 간 교류의 장을 마련하여 정책 현안 해결을 위한 이해당사자들의 적극적인 의견제시와 합의를 유도하여 공공서비스 향상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과학기술 · 혁신정책 리서치 랩  [과학기술 · 혁신정책 리서치랩 연구활동]

 

센터장

이삼열 교수

이메일

samyoul@yonsei.ac.kr

센터소개

과학기술혁신정책 연구센터는 과학기술 및 혁신에 관한 정책연구를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과학기술의 발전이 어느때보다 빨라지면서 사회전반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특히 IT의 발전과 생명공학의 발전은 과거의 틀로는 더 이상 설명이 가능하지 않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과학기술만의 분리된 영역이 있었다면 이제는 전체적인 시각에서 과학기술과 사회가 주고 받는 영향 분석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과학기술혁신정책 연구센터는 과학기술혁신시스템의 관점에서 국가정책의 역할을 연구합니다.  주요 연구주제는 국가 및 지역 연구개발거버넌스, 국가연구개발예산분배, 혁신정책분석 및 평가, 국가연구개발 예비타당성 평가, 연구개발인력정책, 지역혁신체제 등입니다.

행정학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리서치 랩  [행정학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리서치랩 연구활동]

 

센터장

조윤직 교수

이메일

yoonjikcho@yonsei.ac.kr

센터소개

행정학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연구센터는 디지털 기술을 통한 행정학 분야 혁신 방안을 고민합니다. 게임화(gamification) 방식을 활용해 연구 대상자가 즐겁게 연구 과정에 참여하는 가운데 관련 자료의 축적과 학습이 이루어지게 만드는 방법을 연구하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복잡한 데이터를 직관적으로 시각화함으로써 인지적 판단 오류를 줄이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연구센터의 공동연구원들은 성과관리와 조직, 인적자원관리, 정부재정, 전자정부, 관료제 분야의 전문가로 지금까지 축적된 연구 노하우를 바탕으로 디지털 기술을 통해 사람들의 의사결정 과정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더욱 현명한 선택을 돕는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1인용 인터렉티브 웹툰 게임을 개발하여 사람들의 윤리적 의사결정과 전략적 의사결정의 메커니즘을 파악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중앙 및 지방정부, 공공기관 및 다양한 비영리 기구의 실무자들이 경험하는 조직 생활을 가상의 게임으로 구현하여 복잡한 의사결정 과정의 원리를 밝히는 고도화된 게임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연구 및 교육훈련을 진행할 것입니다.

 

 

성명

소속(학과)

직위

연구책임자

조윤직

행정학과

교수

공동연구자

이정욱

행정학과

교수

홍순만

행정학과

교수

유상엽

행정학과

교수

박나라

행정학과

교수

참여연구원

송현진

공공문제 연구소

연구원

김륜이

행정학과

연구보조원

ESG전략 리서치 랩(ESG Strategy Research Lab)  [ESG 전략 리서치랩 연구활동]
 

센터장

이정욱 교수

이메일

leejungwook@yonsei.ac.kr

센터소개

ESG 전략 연구센터 소개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