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연구소소개

연세대학교 공공문제연구소에 방문하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공공문제연구소는 현대 사회의 제반 공공문제를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학제간 종합연구소입니다.

공공문제연구소는 1968년 12월 우리나라 최초의 도시문제 연구기관으로 설립된 도시문제연구소를 전신으로 하며,

지방화 및 도시화 과정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공공문제들을 행정적, 정치적, 사회공학적 측면에서 연구해왔습니다.

 

현재 우리 사회는 산업화·도시화와 관련된 문제뿐 아니라 세계화, 4차 산업혁명 등 전례 없는 급격한 변화를 겪으며 다양한 사회적 난제와 위험에 직면해 있습니다.

공공문제연구소는 이러한 과정에서 파생되는 복지, 교육, 환경, 갈등관리, 거버넌스 등을 복합적으로 연구하고 능동적으로 정책대안을 마련하고자,

2012년 2월 23일 도시문제연구소에서 공공문제연구소로 명칭을 변경하고 사회과학 분야의 정책융합연구소로 재편하였습니다.

 

공공문제연구소는 산하 연구센터를 중심으로 사회정책, 정부와 기업, 공공조달 등에 관한 심층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학제간 융합연구소로서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학술적인 교류를 이어갈 수 있도록 학술세미나와 특강을 활발히 개최하고 있습니다.

공공문제연구소는 이러한 연구기반을 토대로 사회문제에 대한 정책적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지역사회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공공문제연구소장

조 윤 직